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보는 관점

[가정용싱크대 음식물분쇄기 처리기] 100만원이하 과태료, 불법일까?

 

 

 

주방에 요즘 왠만한 가구에 있다는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분쇄기...

요즘엔 맞벌이 가구도 많고, 1인가구 자취생들도 많기때문에 대부분 번거로운 집안일은 꺼려하기 마련이죠?

특히나 설겆이나 빨래같이 필수적이고 비교적 간편한 일외에 음식물쓰레기 처리같이 부가적이고 번거로운 일은

더더욱 손이 덜가고 귀찮게 느껴질것입니다.

 

 

그래서 예전처럼 음식물쓰레기를 일일히 모아서 쓰레기봉투에 담아버리는 방식대신, 음식물처리기나 분쇄기를 구입해서 따로 사용하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는듯해요.

특히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싱크대에 처리기를 달아서 그때그때 바로 하수구에서 분쇄해서 내려버릴 수 있는 분쇄기를 많이들 사용하시더군요.

렌탈비는 좀 들어가더라고 시간과 집안일에 들이는 노력을 줄일 수 있어서 더할나위없는 음식물분쇄기!

그런데 이 싱크대분쇄기가 불법일 수도 있다고 하네요.  불법합법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분쇄기 어떻게 불법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6Rnj_fPl5g&feature=youtu.be

가정용싱크대 음식물분쇄기 불법 관련 최근뉴스

 

 

 

먼저 MBC에서 나온 음식물분쇄기 관련 최근뉴스입니다.

저도 이 뉴스를 통해서 요즘 이런 분쇄기제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는 걸 접하게되었고, 또 환경오염도 일으키면서 불법의 소지가 있다는것도 새삼 알게되었습니다.

사실 저도 분쇄기를 사용해본적이 있는데요, 예전 직장이 오피스텔 방식이여서 따로 음식물쓰레기 봉투를 사용안하고 배달음식 등이 남으면 싱크대 하수구구멍에 그대로 버리고 패달을 밟으면 분쇄되어 내려가더라구요.

신기방기~~ 하면서도 이 내려간게 어떻게 처리되는걸까 궁금하고 찝찝하기도 했어요...

 

 

이 분쇄기는 정말 대다수 많은 가정에서 사용이 늘고있는듯 한데요, 네이버에 검색만 해보아도 충분히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검색어에 '음식물' 이라고만 쳐도 처리기와 함께 분쇄기가 뜨네요.

그리고 네이버광고 키워드 검색싸이트에 들어가보아도 분쇄기 검색수가 어마어마하죠~?!!!

 

 

 

 

 

 

 

 

분쇄기를 한번도 본적이 없는 분은 어떻게 처리가 되는지 궁금하시죠?

잠깐 사진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와같이 남은 잔반 등 음식물을 그대로 싱크대 하수구멍에 붓고, 패달을 밟거나하면 분쇄기가 믹서기처럼 작동하여 음식물을 다 갈아서 아래로 내려버립니다.

이보다 더 간편할 수가 있을까요?

 

 

그런데 여기서 의문점!!!!!!

이렇게 내려진 음식물은 어디로 갈까요? 그리고 이런 방식이 수질오염을 일으키진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됩니다.

 

 

 

 

 

 

먼저 분쇄기의 생김새를 보면 아래와같이 생겼는데요, 색깔이나 크기 등 약간씩 상이할뿐 거의 아래와같이 비슷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음식이 분쇄되어 위에 하수구멍에서 내려오면 아래 사진에 검은색과같이 2차처리기로 모입니다.

그다음 원칙적으론  2차처리기에  음식물이 어느정도 모이면 가정에서 따로 음식물 쓰레기봉투에 따로 옮겨담아 배출을 해야합니다. 

이렇게 하면 불법도 아니며 환경오염에도 딱히 문제될게 없지요~

 

 

 

 

그런데 but!!!!!!!!!! 이렇게 적법한 방식이 아닌, 2차처리기 안에 거름망을 없애거나 2차처리기 자체가 아예 없는 방식으로 불법 개조해서 분쇄기를 판매하는 업체가 최근 늘었다고 합니다.

고객들은 이걸 모르고 구입하게되고, 판매업체는 적법인척하며 불법으로 변형해서 설치를 하는거라는군요.

문제는 이렇게 2차 처리기가 없는 제품을 써서 모두 하수도로 그대로~ 흘려보내면 악취는 물론이고 하수도막힘이나 수질오염의 큰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심지어 이런 불법업체가 치밀한게 생산단계에서 환경부 인증을 받은 다음, 설치할때 도면과 다르게 불법 개조하는 수법을 썼다고 해요. ㄷ ㄷ ;;;;;

설치를 하게되신다면 꼭 2차처리기가 달려있는지 제대로 거름망 등으로 따로 분리배출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겠어요.

 

 

참고로 현행법상 음식물쓰레기는 20%만 하수도로 흘려보내고, 80%는 거름망으로 걸러야 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엔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오늘은 음식물 분쇄기 불법관련 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현재 분쇄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따로 2차처리기가 있고 여기 모인 음식물을 따로 봉투에 배출하고 있다면 문제될게 없겠습니다.

다만 위에 다룬 바와 같이 2차처리기가 아예없거나 따로 배출해본적이 없으시다면 그대로~ 음식물이 하수구에

흘려보내지는 방식일수도 있으니 한번쯤 확인해보심이 좋을 듯 합니다. 

 

 

이렇게 불법 개조 분쇄기로 인하여 그대로 버려지는 음식물은 수질오염을 일으키며 하수 정수처리장에서도 더 과중된 정수과정을 해야하기때문에 우리 모두 깨끗한 물을 사용하기 위해, 그리고 자연을 위해서라도 제대로된 제품을 알아보고 사는게 좋을것 같아요.